스위마바 | aquatic therapy
16115
page-template,page-template-full_width,page-template-full_width-php,page,page-id-16115,ajax_fade,page_not_loaded,,qode-title-hidden,qode-theme-ver-9.4.1,wpb-js-composer js-comp-ver-4.11.2.1,vc_responsive
스위마바는 재활치료의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수영테라피
아기의 근육을 편안하게

아직 근육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아기들은 중력으로 인해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때로는 아기 몸의 근육의 과긴장이나 저긴장이 계속되는데, 이러한 비정상적인 근진장도는 불균형한 움직임의 패턴을 만들고, 운동조절능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를 조절하는 방법은 다리에 대한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다리의 근육에 대한 자극을 줄여줌으로 인해 아기가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어, 행위능력과 인식의 확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운동발달에 도움이 되는 베이비스위밍

다리에 대한 접촉을 줄이고, 아기 근육의 긴장도를 낮출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베이비스위밍입니다. 베이비스위밍은 지상에서 수행하는 운동과 비교 했을 때, 물이 가지는 특성으로 인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지상이나 수중에서 사람의 몸은 중력의 영향을 받지만 수중에서는 부력으로 인하여 중력의 영향이 감소되고 이로 인해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가 줄어들어 관절 손상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부력의 효과는, 아기의 자세유지에 도움을 주어 운동기능에 손상이 있더라도 자세의 변화나 동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서의 운동은 이완 효과 및 통증 역치의 상승, 근육 경련의 감소로 인해 근육긴장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3세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베이비스위밍이 대동작 기능과 운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됩니다.

양수의 기억을 바탕으로

엄마의 뱃속에서 10개월 동안 지내고 나온 신생아들에게 세상은 낯설고 새로운 것들로 가득합니다. 가정 내 욕조와 스위마바 베이비링으로 간단하게 엄마의 뱃속을 연상시켜주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기가 물 속에서 느끼는 안락함은 낯선 물밖의 환경에서 느끼는 것보다 훨씬 정서적으로 유익하게 작용합니다.

참고문헌

B Gudjonsdottir, VS Mercer – Pediatric Physical Therapy, 1997 / SA Sharp, BJ Brouwer –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1997 / N Kesiktas, N Paker, N Erdogan, G Gülsen… – The use of hydrotherapy for the management of spasticity, 2004 /RG Ruoti, DM Morris, AJ Cole – Aquatic rehabilitation, 1997 / Y Salem, S Jaffee Gropack –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 – Aquatic therapy for a child with type III spinal muscular atrophy: a case report, 2010